본문 바로가기

리뷰 및 사용기

블루오션샵 프리돔 i-Connex 2, 휴대하기 간편한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


지금은 바야흐로 태블릿 전성시대. 단지 아이패드 출시로 촉발되었을 뿐인 태블릿 시장이 이제는 노트북 시장까지 넘보고 있을 정도입니다. 노트북보다 작고 얇고 가벼워 휴대하기 간편한데다 한 번 충전으로 쓸 수 있는 시간도 길어 이동용 단말기 수단으로 노트북보다 유리하죠. 게다가 상당수의 태블릿이 이동통신사와 결합해 휴대전화의 기능을 더한 한편, 이동통신망에 근간을 둔 광역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까지 별도 장치 없이 쓸 수 있어 야외에서의 활용성은 노트북이 따르지 못합니다.

하지만 태블릿이라고 약점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다보니 가뜩이나 화면도 좁은데 별도 키보드 없이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글자를 입력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대표적인 단점이죠. 이런 까닭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태블릿용 키보드가 여럿 나와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태블릿이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는 것에 맞춰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로 선보이고 있으며, 별도 키보드를 연동하는 만큼 글자 입력이 더 편안하게끔 풀사이즈에 가깝게 설계하고 있습니다. 블루오션샵의 프리돔 i-Connex 2도 이런 제품 중 하나예요. 이 제품은 휴대할 때 반으로 접을 수 있어 휴대할 때 부피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로 어떤 기기든 연결

스마트폰, 태블릿을 겨냥해 나왔지만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만 적용할 수 있다면 어떤 단말기에도 연동시켜 쓸 수 있는 것이 프리돔 i-Connex 2입니다. 표준 HID 프로파일을 취하고 있어 각종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안드로이드 OS나 애플 iOS 기반 장치 뿐 아니라 윈도우 기반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리눅스 장치, 심지어 PS3까지 간단히 인식시켜 쓸 수 있죠. 표준 키배열에 숫자키 등을 더한 5열 75키로 구성했으며 멀티미디어 연동을 위한 별도의 특수키 6개를 더해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키보드 자체에 홈버튼이 있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쓰면서 기기에 손댈 필요 없이 초기 화면으로 돌아갈 수도 있죠. 전원은 표준 AAA형 배터리 2개를 씁니다. 표준 AAA형 배터리는 어디서는 참 쉽고 부담 없이 구할 수 있죠.


프리돔 i-Connex 2의 가장 큰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접이식이라는 점일 겁니다. 제 아무리 작게 만들더라도 풀사이즈 표준 키배열을 갖춘 키보드는 휴대성과 거리가 멀 수밖에 없죠. 상대적으로 면적이 넓은 태블릿에 쓴다면 태블릿에 근접하는 크기만큼은 소화할 수 있겠지만 스마트폰에 쓰기 위한 키보드라면 대책이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이 바로 키보드를 접는 것이죠.


휴대성 증대로 인한 장단점 극명

프리돔 i-Connex 2는 정 가운데를 기준 삼아 절반 크기로 접힙니다. 접혀진 크기는 대략 어른의 손바닥 정도 크기. 갤럭시탭, 아이덴티티탭 등 7인치 급 기반 태블릿과 비슷한 면적입니다. 접었을 때 두께는 약 20mm 가량.

다만 이렇게 접히는 방식은 펼쳤을 때 테이블과 같은 평평한 곳에 올려두고 쓸 수밖에 없기 일쑤입니다. 접히는 부분이 확실하게 고정되기 어렵기 때문이죠. 프리돔 i-Connex 2도 펼쳤을 때 이를 고정시키는 핀이 있지만, 약 5도 가량 유격이 있는데다가 핀 길이가 짧아 평평한 곳에 올려두고 쓰지 않으면 파손 우려가 큽니다. 유격이 있는 만큼 자판을 제대로 두드리기도 힘들죠.


키 스위치 방식은 펜타그래프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노트북에서 주로 쓰는 이 방식은 키보드 두께를 얇게 만들 수 있어 각종 휴대용 키보드는 물론 요즘은 일반 키보드에서도 맴브레인 방식만큼 많이 쓰고 있습니다. 키스트로크는 약 1.5mm 가량, 글자 입력에 많이 불편할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부피 제약으로 인해 글자키를 제외한 대부분 키가 작게 만들어져 있다는 게 문제라고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둘로 나뉜 스페이스바는 크기도 작은데다가 그 아래를 지지하는 베젤 두께가 두꺼워 누르기가 썩 편치 못합니다. 프리돔 i-Connex 2의 가장 불편한 점을 꼽으라 한다면 아마 스페이스바 입력 문제가 으뜸일 겁니다. 자판을 두드릴 때 가장 많이 누르는 키가 스페이스바라는 걸 생각해본다면... 정말 치명적인 문제라고까지 말할 수 있겠네요.



휴대성과 편리함을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을까?

프리돔 i-Connex 2는 휴대성을 강조한 접이식 블루투스 키보드입니다. 야외에서 노트북과 같은 용도로 활용할 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갖는 단점인 글자 입력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장치죠. 글자 입력을 편하게 해주기 위한 장치인 만큼 자판을 두드리는 것이 편해야 할 겁니다. 다만, 휴대성이라는 부분이 이런 조건에 상충합니다. 프리돔 i-Connex 2가 갖는 딜레마도 이것이죠. 접이식 기구의 고정장치, 풀사이즈에 가까운 키캡 크기 등으로 보완하고자 했지만 미흡한 부분이 여기저기 보입니다. 편리함과 휴대성을 모두 만족시킬만한 키보드는 정녕 무리일까요? 아쉬운 고민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