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원고작업

전설이 되어버린 렌즈, 칼자이스 플라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1846년, 독일의 광학 기술자인 칼 자이스는 예나에서 정밀 기계 공장을 설립했다. 독일의 각 대학에 정밀 기기를 납품하던 그는, 1876년 예나대학의 수학, 물리학 교수였던 어니스트 아베와 협력하여 정밀 광학 현미경을 중심으로 한 광학 분야에서의 커다란 발전을 이루었다. 1884년에는 유리화학자인 오토 쇼트와의 협력을 통해 예나 유리공장을 설립, 수십 종류에 달하는 새로운 광학 유리를 개발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칼자이스라는 회사는 1886년에 설립되었다. 다만, 칼 자이스가 공방을 설립한 시기가 1846년이기 때문에, 우리는 칼자이스의 역사를 1886년이 아닌, 1846년으로 얘기한다. 이 뛰어난 광학 기술자는 1888년,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1932년, 칼자이스는 35mm 카메라렌즈인 Sonnar를 개발, 출시했다. 3년 후인 1935년에는 유리 표면의 반사 감소를 위한 코팅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것이 꾸준히 각광받고 있는 T* 코팅이다. 이 획기적인 코팅 기술은 이듬해인 1936년 특허를 획득했다.

칼자이스, 1816년 바이에른에서 태어난, 칼 자이스라는 이름을 가진 사내의 행보에서 시작된 이 명칭은 지금은 어떤 메이커의 카메라를 쓰건, 그 이름만으로도 값어치를 인정받고, 동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미놀타를 인수해 DSLR 카메라 부분에 뛰어든 소니는 이 칼자이스 렌즈를 간판으로 내세워 짧은 시간에 본격적인 경쟁 궤도에 오를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포토키나 2008에 선보인 ZE 마운트 칼자이스 렌즈, 칼자이스 플라나 T* 1.4/50mm ZE


플라나 렌즈는 칼자이스 렌즈들 가운데서도 최고의 인기를 끌어내고 있는 대표적인 렌즈군이다. 플라나 렌즈를 마운트하던 대표적 메이커인 콘탁스 및 야시카 마운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메이커에서 마운트 교환링을 통해 이 플라나 렌즈를 썼다. 다양한 메이커의 요구에 따라 칼자이스 렌즈는 니콘 F 마운트와 호환되는 ZF 마운트, 펜탁스 K 마운트와 호환되는 ZK 마운트, 미놀타/소니의 알파 마운트와 호환되는 ZA 마운트, 라이카 M 마운트 호환의 ZM 마운트가 시간을 두고 만들어졌으며, 지난 포토키나 2008에서, 캐논 EF 마운트와 호환되는 ZE 마운트가 선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논 카메라를 쓰는 많은 사람들이 C/Y-EOS 변환어댑터를 통해 칼자이스 플라나 렌즈를 써왔다. 이에 따라, 다양한 회사에서 각종 변환어댑터를 내놓았으며,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들 어댑터를 통해서라도 칼자이스 렌즈를 쓰고자 했다. 하지만, 이 변환 어댑터를 이용한 칼자이스 렌즈 사용에는 문제가 있었다. 몇몇 렌즈군에서 발생하던 미러 걸림 문제, 근본적으로 캐논 바디에 맞춰져 만들어진 렌즈가 아니라는 점에서 비롯되는 무한대 초점 문제는 칼자이스 렌즈를 쓰고자 했던 사람들을 지치게 하고, 포기하도록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 물론, 수동포커싱이라는 편의성 문제도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3컷은 C/Y 마운트 플라나 50mm F1.4 렌즈에 변환어댑터를 써서 캐논 마운트 카메라로 촬영한 것들이다. 변환어댑터에는 EF 50mm F1.8 II 렌즈의 전자접점이 달려있었기 때문에, EXIF 정보상으로는 50mm F1.8로 나온다. 이 렌즈는 캐논 EOS 5D에서의 미러걸림 문제로 인해 렌즈의 마운트부 일부를 그라인더로 갈아내야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ZE마운트의 칼자이스 렌즈가 환영받는 까닭을 말했다. 그런데, 이 칼자이스 렌즈 자체를 그토록 갈망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단순히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칼자이스이기 때문’이라고는 말 못할 것이다. 칼자이스 렌즈에 대해 널리 알려져 있는 장점 또한 ‘칼자이스여서’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단순한 이유를 말한다면, 사람들은 칼자이스 렌즈를 셀렉티브 포커스에서 보여주는 이른바 회오리보케 때문이라고 한다. 아웃 오브 포커스 영역에서 배경이 흐려지면서 보여지는 독특한 무늬는 칼자이스 렌즈를 써서 찍은 특유의 느낌을 만들어내는 가장 큰 특징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칼자이스 렌즈의 매력에서 이 회오리 보케가 차지하는 비중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칼자이스 렌즈가 각광받는 까닭은 놀라울 정도의 투명도와 칼로 자르는 듯한 날카로운 선예도에 있다. 이것은 카메라 렌즈로의 칼자이스 렌즈가 아닌, 칼 자이스가 독일의 대학에 납품하던 그 광학 현미경에서 출발한 정밀 광학 기기를 위한 칼자이스 렌즈가 최고의 입지를 차지할 수 있는 까닭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산자적인 관점에서 칼자이스 렌즈가 높은 위상을 차지한 것에는, 이들이 개발해낸 다양한 형식의 렌즈 구성 방식이 한 몫 한다. 이들 구성 방식은 각각의 시리즈로 묶여 칭해지며, 칼자이스 렌즈의 대명사와도 같이 불려오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홀로곤 (Hologon) - 가장 오래된 렌즈 구성 형태 중 하나로, 대칭형으로 설계되어 있다. 왜곡 수차를 완벽에 가깝게 보정해내지만, 렌즈 주변부 광량 저하 현상이 심한 편이다. 조리개가 따로 없으며, 렌즈 내부의 볼록 형태 렌즈를 써서 조리개를 대신하지만, 사실상 조리개는 고정되어 있다. 구조적인 특성상 SLR 방식의 카메라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우며, 비대칭형 광각 렌즈들의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쓰이는 범위나 생산 자체가 한정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라나 (Planar) - 제2차 세계대전 이전, 파울 루돌프가 발명한 대칭 구조의 렌즈로, T* 코팅이 실용화되면서 칼자이스의 대표적인 렌즈로 지금까지 높은 인기를 끌어오고 있다. 대칭 구조의 특성상 렌즈 내부의 반사가 크지만, 이를 T* 코팅의 강력한 반사 억제력으로 보완해내고 있으며, 현대의 렌즈들이 대부분 전후 대칭 구조를 취하도록 할 정도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렌즈다. 대칭 구조의 특성상 대구경화가 쉬워, 빠른 렌즈를 만드는데 유리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나 (Sonnar) - T* 코팅이 고안되기 전, 공기 경계면을 줄여 내부 반사를 억제하고, 플라나에 비해 획기적으로 높은 콘트라스트를 구현해낸 렌즈. 다만, 소나 렌즈가 고안될 당시에는 커다란 유리를 필요로 하면서, 렌즈 제조의 난이도가 높아, 매우 비쌌다 한다. 플라나 렌즈가 대칭 구조를 취하는 칼자이스 대표 렌즈라고 한다면, 비대칭 구조를 취하는 칼자이스 대표 렌즈가 소나 렌즈이며, 렌즈를 콤팩트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광각, 표준, 망원을 가리지 않고 칼자이스 줌렌즈에 두루 적용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오곤 (Biogon) - 소나 렌즈의 발전형으로, 루드비히 벨테레가 발명한 광각 렌즈다. 1934년 발매 당시, 세계에서 가장 밝은 렌즈였다. 이후 대칭형 설계로 바뀌었으며, 이로 인해 왜곡 수차를 줄였으나, 백포커스를 길게 할 수 없었기에, SLR 방식의 카메라에서는 적용하기 어렵게 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스타곤 (Distagon) - 레트로포커스 구조를 취한 광각 렌즈군의 통칭으로, 엘하트 그란쉘에 의해 개발되었다. 비오곤 렌즈와 달리, 백포커스를 길게 할 수 있어, 비오곤 렌즈군 대신 SLR 카메라용으로 널리 쓰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사 (Tessar) - 파울 루돌프가 에른스트 반델슬레브와 함께 만든 렌즈군으로, 세계대전 후 자이스 옵톤에서 만들어졌으며, 자이스 옵톤이 칼자이스로 돌아온 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본래의 형태는 3군 4매의 매우 단순한 구성으로, 높은 조리개값이 단점이었으나, 렌즈의 대구경화를 통해 이를 보완했다. 렌즈 구성 매수가 적어, 경량화에 유리하며, 최근에는 콤팩트한 크기의 디지털 카메라에 적용되는 줌렌즈로 널리 쓰이고 있다.



이 중 ZE 마운트로 선보인 렌즈는 플라나 타입이다. 설명에서 알 수 있듯, 플라나 타입은 칼자이스의 가장 대표적인 렌즈군이며, 대구경 설계를 통해 대단히 빠른 렌즈를 비교적 간단히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런 특징을 잘 살려낸 렌즈가 바로 플라나 T* 1.4/50mm ZE, 플라나 T* 1.4/85mm ZE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0mm 화각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시야가 갖는 화각, 즉, 표준 화각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사진상에서의 원근 표현 및 화각 표현이 사람이 실제로 보는 것과 같은, 즉, 왜곡되지 않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진 입문은 물론, 스냅을 비롯한 다양한 사진 장르에서 기초 화각이 될 정도로 널리 쓰이고 있다. 물론, 여기서 사람의 시야가 갖는 화각이라는 것은 사람이 바라보는 화각, 즉, 무언가를 바라본다는 능동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플라나 T* 1.4/50mm ZE는 가장 기초적인 렌즈라고도 평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어떤 카메라 마운트의 렌즈에서도 존재하는 화각과 조리개인 50mm, F1.4라는 사양을 갖추고 있지만, 실상은 타사 제조 렌즈들이 이 플라나 50mm F1.4 렌즈를 기초 삼아 만들어졌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표준 렌즈답게, 피사체와의 거리, 조리개값의 조절을 통해 광각부터 망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과를 얻어낼 수 있으며, 낮은 조리개값에 기인하는 얕은 심도 표현에서 플라나 렌즈 특유의 배경 흐림 효과 및 날카로우면서도 부드러운 질감 표현이 가능하다.

ZE 마운트를 채용한 플라나 T* 1.4/50mm ZE 렌즈는 기존 타마운트 플라나 렌즈들과 달리, 전자식 조리개를 채용해 카메라 바디에서 조리개를 직접 조작하게 함으로써, 보다 쉽고 간편하게 렌즈를 조작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지털 SLR 카메라가 대중화의 길을 걸으면서 그 인기가 급상승한 화각이 바로 85mm라는 준망원 화각이다. 85mm가 갖는 화각은 표준 화각이 아니면서, 또, 망원이라 하기에는 화각이 너무 넓어 어정쩡한 것으로, 특정한 용도가 아니라면 단순히 줌렌즈의 중간 화각 정도로 범용성을 확보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화각이다. 하지만, 이 어정쩡한 화각은 피사체의 왜곡을 극도로 억제하면서, 동시에, 피사체와 소통할 수 있는 적당한 거리를 확보해주기 때문에, 피사체와의 교감을 통해 사진을 완성해내는 인물 촬영에서 높은 값어치를 갖는다.

플라나 T* 1.4/85mm ZE는 이런 특징을 갖는 85mm라는 화각에 F1.4라는 낮을 조리개값을 더했다. 낮을 조리개값으로 대단히 빠른 렌즈가 되었지만, 적어도 이 렌즈에서 F1.4라는 조리개값은 렌즈의 빠르기를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배경의 단순화를 통한 피사체의 부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보는 편이 옳겠다. 플라나 T* 1.4/50mm ZE와 같은 F1.4의 조리개값이지만, 망원 화각을 특성상 훨씬 얕은 심도를 표현하므로, 칼자이스 플라나 렌즈의 특징과도 같은 날카로우면서 부드러운 질감 표현이라는 특성이 보다 두드러진다.

이 렌즈 역시 전자식 조리개 제어 방식을 쓰는 ZE 마운트 채용을 통해 카메라 바디에서 직접 조리개를 조작함으로써, 보다 쉽고 간편한 조작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