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떽쥐뻬리의 어린왕자에 나온 여우의 대사입니다. 어린왕자에서 쌩떽쥐뻬리의 삽화 중 널리 알려진 보아뱀 그림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소절 중 하나로 꼽히죠. 사진 속 이 녀석은 이 어린왕자의 여우인 사막여우입니다.

사막여우는 생물학적 분류로 동물계 척색돌물문 포유강 식육목 개과 여우속에 해당하며, 일부 학자는 이 종을 사막여우속(Fennecus)의 유일한 종으로 분류하기로 한답니다. 학명은 Vulpes zerda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서식처는 북부아프리카, 즉, 사하라사막 일대 및 시나이반도, 사우디아라비아 북부 사막지대입니다.

이 사막여우는 개과 동물 중 가장 작은 동물이라고 합니다. 다 자랐을 때의 크기는 어깨높이 20cm, 몸길이 40cm, 꼬리길이 25cm 정도이며, 몸무게는 약 1.5kg 가량 된다는군요. 이런 녀석이지만, 귀는 무려 15cm까지 자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커다란 귀는 사막에서 살기에 알맞은 형상이죠. 사막의 뜨거운 열기를 식히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막에서 서식하는 동물은 대다수가 야행성입니다. 아무래도 뜨거운 낮에 활동하기는 힘들겠죠. 사막여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큰 귀로 열을 식히고, 보호색 털이 햇빛을 막아주며, 발바닥의 두꺼운 털이 사막 모래의 뜨거운 열기로부터 보호해주지만, 낮에는 땅을 파고 수면을 취합니다. 몸에 덮힌 털은 낮에 햇빛을 막아주는 한편, 일교차가 극심한 사막 기후에서 야간의 기온 하강으로부터 체온을 지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주 먹이로는 전갈 등, 사막에 사는 작은 동물이라고 하는군요. 커다란 귀는 멀리 있는 이들 먹잇감을 찾을 때도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이렇다보니, 애완용으로 길러지고 있는 사막여우들은 이 무척 예민한 청력으로 도시 환경에서 생활하다보니, 무리가 생겨, 청력장애를 앓고 있다 합니다.

사진 속의 사막여우는 에버랜드에서 지난 2004년 들여온 사막여우들입니다. 꾸준히 출산이 이루어져오고 있다더군요. 마침 포육실에서 꼬맹이 사막여우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귀여운 외모다 보니, 여건이 된다면 한 마리 키워보고픈 생각도 들더군요. 어린왕자에서의 장면처럼 저 녀석을 길들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말이죠..^^
Trackbacks 0 | Comments 18
permalink 이진아
2008.08.25 16:11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여우가 예뻐요..
어릴땐 여우 같다는 말에 속도 많이 상했는데
어른이 되고 보니 부정적인 뜻과 달리 정말 깜찍하게 생긴 동물이란 생각이 들어요..
저는 이쁜 것들은 걍 놔두고 구경만하자는 주의^^
Vm~
2008.08.25 16:26 신고 수정/삭제
사진으로 봤을 때 예쁘다고 생각했는데, 실물 보니 그렇게 귀여울 수가 없더라구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permalink rince
2008.08.25 16:21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사막여우는 사막에서 있어야 할텐데,
살짝 안타까운 마음도 드네요 ^^
Vm~
2008.08.25 16:27 신고 수정/삭제
그렇죠. 원래 있어야 할 곳에 있어야 가장 아름다운 법인데... 여건이 된다면 한 마리..도 그냥 욕심인거고, 막상 그럴 수 있는 여건이 되더라도, 키울 생각은 접을 것 같아요. 저리 귀여운 녀석이 청각장애를 앓는다.. 슬픈 일이죠....^^;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permalink powerusr
2008.08.25 16:54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여우 정말 귀엽네요 ㅋㅋㅋㅋㅋㅋㅋ
Vm~
2008.08.25 16:57 신고 수정/삭제
파유자군의 웃음 속에 왠지 모를 오싹함이......ㅡ,.ㅡㅋ
permalink 이원섭
2008.08.25 18:46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사막이 아름다운 건 보이지 않는 곳에 샘을 숨기고 있기 때문이라지 아마...
어릴 때 읽었던 책이었는데 슬프게도 내겐 첫장부터 모자였음.
그래도 젤 좋아하는 책 중 하나... 근데 삽화보다 더 귀엽다.
Vm~
2008.08.26 08:18 신고 수정/삭제
생떽쥐뻬리가 화가의 꿈을 접었다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그 얘기를 하면서 나온 그림이 보아뱀;;
요즘 인터넷 버전으로 하자면..
"모자가 뭐가 무서워?"
"ㄷㄷㄷㄷㄷㄷㄷ"
가 아닐런지....^^;;;
permalink 나는...
2008.08.25 20:33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사막에서 살아남으려면... 그렇게 웅크려서는... 소수민족 사람들의 먹이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투쟁해서 살아남아야 되겠다 생각해! 나를 먹어서 살아가야 하는 인간들에게는 무신 소리인가 이해가 되지 않겠지만서두... 너희들은... 45억년, 인류의 장대한 역사를 통해... 살아남지 못하리라... 그렇게 생각 못했겠지???
Vm~
2008.08.26 08:19 신고 수정/삭제
음;;; 남겨주신 글을 읽고는 있는데, 해독이 잘;;;
죄송;;;; 여하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permalink 이그림
2008.08.26 01:59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작은게 정말 이쁘네요.. 첨 봅니다
Vm~
2008.08.26 08:21 신고 수정/삭제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에버랜드 쥬토피아, 아마존익스프레스 바로 옆에 있으니, 혹시 가시면 꼭 보세요. 사진이 영 뭣하게 나와서요;;; 정말 예쁘고 귀여운데;;;
permalink 사막여우>.<
2008.08.26 05:54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자는 모습이 넘넘 이쁘네요..
지구에서 오래오래 함께 살아줬음 좋겟어요.........
Vm~
2008.08.26 08:22 신고 수정/삭제
꼬리를 베개삼아 자더군요. 특히 저녀석은 줄창 잠만;;;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permalink ㅁㄴㅇㄹ
2008.08.26 06:11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어린왕자에서 쌩떽쥐뻬리의 삽화 중 널리 알려진 보아뱀 그리모가 더불어 가장 유명한 소설 중 하나로 꼽히죠. <--- 이게 무슨 말입니까? 주어는 삽화인데 보어가 가장 유명한 소설이라뇨. 글 쓰고 다시 검토 안해보시나봐요?
Vm~
2008.08.26 08:23 신고 수정/삭제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만~~~
제 글 중 말씀하신 부분에는 '소설'이 아니라 '소절'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 획 차이지만, 어마어마한 차이죠~~
permalink 개인도 키울 수 있어요?
2008.08.26 09:50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국내에서도 가능한건가요???
Vm~
2008.08.26 17:09 신고 수정/삭제
국내에선 공식적으로는 아직..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본에서는 꽤 키워지는 모양이더군요. 네이버 지식인 같은 것에서 찾아보면, 어느 정도 비용 책정된 자료도 있는 걸 봐서, 국내 사육도 있긴 한 듯합니다. 무쟈게 비싸더라구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Vm~'s Blog is powered by Daum &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