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재사진

음악에 세게 말 걸기 in 상상마당 라이브홀

지난 9월 5일부터 7일까지, 홍대 앞에 위치한 KT&G 상상마당 지하 라이브홀에서 음악에 세게 말 걸기라는 제목으로 자선 공연이 열렸습니다.
이 행사는 상상마당 개관 1주년을 기념한 자선 행사였고, 행사 수익금 전액을 불우이웃돕기에 쓰겠다고 합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절실한 우리 이웃들에게 고루 나누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음악에 세게 말 걸기는 음악평론가 임진모씨가 진행을 맡아,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각각 김구라, 배철수, 신해철씨를 게스트로 하여 음악에 대한 만담과 실력 있는 공연그룹의 라이브 무대를 만끽할 수 있도록 꾸며진 공연이었습니다.
저는 이 중 첫날인 5일, 김구라씨가 게스트로 출연하는 공연을 담아봤습니다.

오프닝은 알케미스트라는 언더그라운드 밴드가 맡았습니다.
알케미스트는 상상마당 라이브홀의 밴드 인큐베이팅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인 신예 언더그라운드 밴드로, 활기찬 무대 연출을 통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밴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밴.드.가...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알케미스트가 나왔던 밴드 인큐베이팅 프로젝트 공연이 말이죠.
그 때 알케미스트는 무대 위에서 투투의 1과1/2을 부르며 엄청나게 방방 뛰었더랩니다. 이날도 변함 없이 뛰더군요. 그때 알케미스트의 보컬이 곡 중간에 가뿐 숨을 몰아쉬며 이리 말했습니다. 자신들은 자신들을 보러 와준 관객들에게 이렇게 함께 뛰며 즐기는 것밖에 해줄 수 있는 게 없다고..

노래를 잘하나요? 연주가 좋은가요? 당시 알케미스트의 공연에서 그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그 보컬이 얘기한 그 마음가짐, 그것 하나만으로도 자신들을 어필하는데는 충분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예전에 클론이 어떤 인터뷰에서 그랬죠. 자신들은 노래를 못하지만, 무대 위에서 춤추고 싶어서 가수가 되었다, 댄서로 춤출 수는 있지만, 자신들이 메인이 되어 춤출 수 있는 게 가수였기 때문에 가수의 길을 택했다고요.

음악과는 담 쌓고 살던 제가 어찌어찌 인연이 닿아 이렇게 간혹 홍대 앞 언더그라운드 공연을 갑니다만, 이들 언더그라운드 밴드들 가운데는 자신의 음악에 심취한건지, 그저 겉멋만 들은건지, 일반적인 관객들이 보기에 거북할 정도로 건방진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런 공연은 두 번 다시 보고 싶지 않게 되지요.

하지만, 알케미스트는 실력 여부를 떠나, 한 번 더 보고 싶고, 한 컷이라도 더 찍어주고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케미스트의 무대가 끝나고, 임진모씨와 김구라씨가 무대에 섭니다.

이분이 임진모씨. 음악평론가이자, 상상마당의 홍보를 맡고 있기도 하죠.
이날이 메인으로 진행한 건 처음이라고 합니다. 그간 라디오 프로에서 게스트로 출연한 적은 많아도, 직접 메인이 되어 진행하는 건 처음이라고..

그래서였을까.. 대본을 읽는 것에 너무 열중이시더군요;; 상대는 소문난 입담꾼인 김구라씨. 사석에서는 형 동생 하며 막역한 사이라지만, 천상 게그맨 김구라씨와 당췌 게임이 안 되더군요. 김구라씨에게 참 많이 당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고 김구라씨가 흔히 알고 있는 막말로 진행한 건 아닙니다.
흔히들 김구라씨에 대해서는 인터넷방송에서부터 시작된 막말 진행으로 알고 있기 일쑤인데요, 저 역시 그랬고, 그래서 싫어하는 연예인이었지만, 이날 공연을 통해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김구라씨가 이날 진행에서 막말을 쓴 건 그저 스쳐 지나가는 단 한 마디 뿐이었죠. 나머지 전부는 어떤 방송을 타더라도 문제 되지 않을만한..

재치있는 입담꾼이었습니다. 음악에 대한 관심도, 지식도 많구요. 물론, 그래서 음악에 세게 말 걸기라는 주제에서 게스트로 나온거죠.
준비해온 각종 공연 실황, 특히 정말 오랜만에 보는 마이크잭슨의 공연실황 영상, 잘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공연 팀은 모던팝밴드를 지향하는 이퍼블릭입니다.
이퍼블릭은 윤도현밴드의 초기 맴버였던 락기타리스트 유병열씨와 안치환과 자유에서 드럼을 맡았던 드러머 나성호씨가 신예 보컬 이자영씨와 함께 결성한 팝밴드입니다.
윗 사진은 보컬 이자영씨, 아랫 사진은 기타리스트 유병열씨입니다. 이날은 나성호씨를 담지 못했군요. 나성호씨가 이날 생일이었습니다.
아주 늦게나마 생일 축하드립니다.

이들 공연과 제가 인연이 된 동기가 이 이퍼블릭의 유병열씨에 있습니다. 아, 물론 제가 유병열씨와 직접 알고 지내는 건 아닙니다...^^;; 그냥 이렇다보니, 이퍼블릭 사진을 좀 더 올려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에 이퍼블릭 공연을 찍었을 때, 공연이 끝난 후 우연히 마주친 이자영씨가 그러더군요. 너무 들이대서 부담스럽다고;;;; 뭐... 제가 다른 건 몰라도 인물 사진은 좀 찍습니다. 인물 안티사진 말이죠.......ㅡ,.ㅡ;;;

9월 말경에 대학로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고 하는데, 이런, 제가 독일 출장가있을 기간이군요. 아쉽습니다. 멋진 콘서트를 기원합니다. (게을러서 이제사 포스팅을 하다보니, 얼마 안 남았군요......ㅡㅡ;;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 번째, 마지막 공연은 블랙홀이 장식했습니다. 블랙홀은 말이 필요 없는, 한국 락밴드를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그룹이죠.
흘러가는 세월에 나이를 먹는 건 어쩔 수 없겠습니다만, 블랙홀 맴버들이 보여준 무대 위에서의 정열은 그 어떤 밴드의 그것보다 뜨거웠습니다. 음악 하시는 분들, 정말 젊게 사시죠.

홍대 앞 공연이었지만, 대중성을 기조에 깔았던 까닭에, 이날 블랙홀의 선곡은 가장 널리 알려진 깊은 밤의 서정곡으로 시작했습니다. 사실, 이날 공연 중 가장 많은 사진을 담은 게 블랙홀의 공연이었지만, 아직 후보정을 안하다보니, 이렇게 몇 컷 겨우 올릴 정도 뿐이네요...ㅡ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랙홀의 두 번째 곡이 끝나고, 임진모씨와 김구라씨가 마지막 인사를 위해 무대 위로 올라옵니다.
우리 나라의 공연 문화, 그 속의 관객 문화에 대해 일침을 가하더군요. 저 역시 할 말은 없습니다. 공연을 가서 함께 어울리는 것보다는 공연 장면을 한 컷이라도 더 담아보려는 나름의 진중함 속에 갇혀 있었으니까요.
열정적인 공연만큼, 열정적인 관객도 필요합니다. 김구라씨는 자신이 골라 보여준 영상을 통해 그걸 말하려 했습니다.

두 분 모두 좋은 공연 진행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 인사가 끝난 후 다시 열린 피날레 공연, 블랙홀이 전설적인 그룹 퀸, 그리고 그들이 부른 불후의 명곡 보헤미안 랩소디를 연주합니다.
블랙홀의 보헤미안 랩소디. 뜻밖이었고, 그래서일까, 더욱 더 감명깊었습니다.
언젠가 다시 한 번 멋진 공연을 기대해봅니다.


평일인 금요일, 저녁 8시부터 열린 공연은, 콘티상으로 120분에 조금 못 미치는 시간이었지만, 공연이 끝나고 밖으로 나왔을 때의 시각은 10시 반을 훌쩍 넘어 있었습니다.
보다 현장감 넘치는 좋을 사진을 담아내지 못했음을 아쉬워하며, 다음을 기약해봅니다.